모바일 뷰어에서 최상단으로 이동하기 기능 관련 의견

모바일 뷰어에서 오른쪽 하단 아이콘 터치 시 메뉴 영역이 열립니다.
현재 화면 최상단으로 가려면 메뉴를 열고 위로 가기 버튼을 터치해야 하는데요.
PC 뷰어에서는 왼쪽 메뉴바가 항상 열려있는 상태라 한 번에 기능을 실행할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세 번 터치해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위로 가기, 메뉴 닫기)

일반적인 모바일 뷰어에서는 오른쪽 하단 영역에 위로 가기 버튼을 배치하고
메뉴 열기는 왼쪽 상단 정도에 햄버거 아이콘을 배치하는 형태인데
쓰리래빗츠 뷰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기능 사용 시 어색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개인적으로 모바일 뷰어는 사용할 일이 없는데 5.0 기능 확인한다고 들어갔다가 뭔가 어색해서 의견 남겨봅니다.
* 기존 버전에도 같은 기능이라 혹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 모르겠네요. 중복된 의견이라면 그냥 참고로만 ^^

먼저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모바일에서 메뉴를 여느 버튼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4.0 버전 초기에 React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현재와 같이 구현했습니다. 아이콘 모양까지 같은 걸 사용했습니다.

지하철로 이동하며 React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할 때였는데 "이 버튼"의 위치가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웹 뷰어에 적용했습니다.

오늘 다시 React를 방문하니 새로 준비 중인 가이드에서는 위치와 아이콘 모습이 바뀌었네요.

웹 뷰어도 처음에는 이런 모습이었습니다. 이 때의 문제점은 상단 메뉴(라이브러리)가 애매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React의 새로운 가이드는 이전 가이드에 있던 상단 메뉴를 햄버거 아이콘을 클릭해야 나타나도록 바꾼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웹 뷰어의 문제는 문서 차례와 라이브러리 메뉴가 충돌한다는 점입니다. 이 충돌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현재의 모습이 최선이라고 판단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최선은 문서 차례와 라이브러리 메뉴 통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라이브러리 메뉴를 상단에 놓지 않고, 사이드 바에 배치 하고 그 아래 문서 차례를 넣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저 결정을 할 때 사용하던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브라우저 차원에서 맨 위로 버튼을 아래에 자동으로 표시했습니다. 같은 웹 브라우저가 지금은 그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네요.

최선의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act 문서 사이트와 다르게 쓰리래빗츠는 상단 메뉴를 운영자가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는 구조니 메뉴와 통합하는 것은 쉽지 않겠네요 ^^

오른손을 주로 사용한다면 엄지 손가락으로 화면을 내리다가 메뉴로 이동하기에는 현재 위치가 편하긴 합니다. 아마 React에서도 그런 사용성을 염두해두고 만들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럼에도 개편하면서 보편적인 햄버거 메뉴로 변경한 이유가 궁금하네요 (이슈를 뒤져보아도 딱히 이유가 나오지는 않아서 ^^).

긴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