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래빗츠 블로그

검색 키워드 가이드를 수정하며

(주)쓰리래빗츠2021-02-16

쓰리래빗츠 북의 “검색 키워드”는 웹 뷰어에서 사용자가 유사하거나 혼동하기 쉬운 키워드로 잘못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를 제안하는 기능입니다. 이번에 사용자 가이드의 “검색 키워드” 장을 수정하면서 “백슬래시”를 예시로 사용했습니다. “\”는 백슬러시, 역슬러쉬 등 사용자마다 다르게 쓰기 쉬운 용어입니다. “2백슬래시”를 검색 키워드로 설정하고, 1“백슬래쉬”, “백슬러시”, “백슬러쉬”, “역슬래시”, “역슬래쉬”, “역슬러시”, “역슬러쉬” 등 대체되어야 할 키워드를 하나하나 입력하면서 이 기능을 확장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쓰리래빗츠 북에 용어를 통일해 주는 기능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매뉴얼”을 예로 들겠습니다.

  1. “매뉴얼”을 문서에 쓸 용어로 정하고 “메뉴얼”, “Manual”, “설명서”, “사용서”, “사용 설명서”, “안내서”와 같은 비표준어, 비슷한 용어들을 대체되어야 할 용어로 설정합니다.

  2. 글쓴이가 매뉴얼의 비표준어인 “메뉴얼”을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합니다.

  3. 이때 쓰리래빗츠 북이 대체되어야 할 용어임을 알려줍니다.

이처럼 합의된 규칙에서 벗어나는 일이 발생했을 때 문서 저작 도구가 알려줄 수 있다면 적어도 문서에 쓰인 단어나 용어, 자주 쓰는 문구의 통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적은 분량의 문서라면 통일되지 않은 용어나 문구를 발견하고 “찾기/바꾸기” 기능으로 수정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몇백 페이지 또는 그 이상에 달하는 많은 분량의 문서는 구성원들 간에 규칙을 정한다 해도 규칙에서 벗어나는 일이 나올 수 있고 이를 찾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쓰리래빗츠 북에 이와 같은 기능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쓰리래빗츠 북으로 통일성을 갖춘 문서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